본문 바로가기

바른기획일상

원룸 구하는 팁! :: 계약주의사항 체크하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계시나요?

요즘은 1인 가구 들이 늘어나서 원룸을 찾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제 주위 친구들도 직장다니면서 혼자 살 집으로

원룸을 많이 알아보고 다니더라구요 ㅎ

그래서 오늘은 원룸 구하는팀! 계약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원룸도 작지만 내가 살 집이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 보고 구하시는게 좋은데요~! 

저는 예전에 원룸 구할때 아는게 하나도 없어서

좋기는한테 월세가 엄청 비싼.. 방을 잡은적이 있어서 부모님한테 혼난적이 있었죠..ㅠㅠ

오늘 글을 적으면서 많이 배울꺼 같네요.. ㅎㅎ

 

먼저 체크해야할것은 건물의 용도가 어떠한지 살펴보는것!

이런 짓은 불법이지만 일부 집주인들이 더 많은 세입자들을 늘리기 위해서

월래 있던 방을 강제로 쪼개어서 방을 하나더 개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하면 원룸 구조상 안전 문제가 생길 경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 귀찮지만 계약하실때 부동산등기부등본을 미리떼어서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원룸계약하시는분들이 조금 살다가 나가는데 뭐하러 전입신고를 해야하나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전입신고 정말 꼭 해주셔야해요!! 알아보니까 집주인이 행패부리면서

전세 보증금을 돌려주지않는 일어나선 안될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나중의 일어날 문제들에 대비해서 확정일자를 받아놓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저기 원룸을 알아보게 되면 월세비, 보증금, 관리비를 가장 먼저 확인하게되는데요.

집주인과 상의해서  보증금, 원세는 조율이 가능하지만 나머니 관리비와 옵션은

확인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관리비가 따로 없는곳은 특히나

난방비, 수도비가 더 나올 수 있기때문에 확인해 보시는 것이 필수!!

 

 

마지막은 원룸방을 미리 보러갈때 가장 기본적인것입니다!

부분 파손이 있는지, 건물누수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것! 그리고 벽지나 장판이 오래되었을 경우 집주인에게 요청해서

돈들이지 않고 당연히 교체할 수 있으니 귀찮지만 내가 살 방을 위해서 꼭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원룸 구하는팁! 계약주의사항을 알아보았는데요~

원룸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